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동사무소 업무시간과 점심시간 토요일 운영여부

by 짠영 2022. 2. 20.
반응형

간혹 급하게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생길 경우 동사무소 방문이 불가피해집니다. 동사무소 방문 시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업무시간과 점심시간, 그리고 주말 운영 여부를 미리 알아두면 이용이 훨씬 편리해집니다.

 

점심시간에는 교대로 근무하거나 점심시간 휴무제 시행, 확대로 인해 한 시간 동안 민원업무를 하지 않는 지역들이 존재합니다. 동사무소 업무시간과 점심시간, 그리고 근로자의 날 운영 여부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동사무소 업무시간

일반적으로 동사무소 업무시간은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 운영합니다. 토요일, 일요일 주말은 휴무입니다. 공휴일, 대체공휴일도 휴무로 민원업무를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5월 1일, 근로자의 날은 정상 운영합니다.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근로자의 날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정상 운영됩니다.

 

 

동사무소 점심시간

보통 동사무소 점심시간은 12시~13시까지입니다.

 

주민등록등본,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폐기물스티커 등은 은행과 같이 교대로 근무하고, 그 외 업무는 점심시간 이후 처리 가능합니다. 급한 일이라면 미리 동사무소 점심시간 체크하셔서 업무 보는 것이 수월하겠습니다.

 

단, 공무원들의 휴식권을 보장하는 점심시간 휴무제 시행 지역의 경우 민원업무를 볼 수 없으므로 미리 확인 후 방문해야 합니다.

 

 

동사무소 방문이 어려울 때는?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을 쪼개어 동사무소를 방문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 시행으로 점심시간에 민원업무를 볼 수 없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의 서류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서류 제출이 필요한 인터넷 발급의 경우 PC와 출력을 위한 프린트기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무인민원 발급기 이용하기

인터넷으로 각종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증수단이 필요합니다. 인증수단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나 프린트기가 없어 출력이 불가능한 상황일 때에는 무인민원 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인민원 발급기는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은행, 복지센터, 주민센터, 지하철역,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등 지역 곳곳의 다양한 편의시설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인민원 발급기를 찾는 방법은 지도 앱이나 네이버, 다음 지도를 통해 '무인민원발급기' 검색 후 내 위치와 가장 가까운 무인민원 발급기를 찾으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동사무소 방문 시 준비사항

동사무소 방문 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과 같은 신분증을 꼭 지참하고 방문하세요.

 

반응형

댓글